롯데월드 '놀 권리 캠페인' 란?
세계 196개국이 아동들을 위해 만든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는
"아이들은 충분히 쉬고 놀 권리가 있다(UNCRC 31조)" 고 보장하고 있습니다.
그러나 한국에서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의 바탕이 되는 놀이의 중요성을 무시하고
'지금'이 아니라 '나중'에 해야 할 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.
초등학생 중 60%이상이 친구와의 놀이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응답(2016. 어린이재단)하였고,
초 · 중 · 고등학생의 60.5%가 평일에 2시간 미만의 여가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.
(2014,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)
더욱이 실제로 노는 아동은 5.7%(보건복지부, 2013)에 불과합니다.
이 문제는 단지 아이들만이 처한 현실은 아닙니다. 아동부터 성인까지, 우리는 모두 놀이에서
소외되는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.
롯데월드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'놀이로 행복한 대한민국'을 만들기 위해
2019년 "Play your World" 캠페인을 실시합니다.
첫 번째 활동으로, 지난 4월 2일 '놀 권리 선포식'을 진행하였고
아이들의 의견과 놀이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'놀이 약속 10'을 선정하였습니다.
5월부터는 '놀이 영상 공모전'을 실시하여 구체적인 놀이의 방법을 전파하고,
'놀이 교실'을 설립하여 놀이 공간과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활동도 추진할 계획입니다.